반응형

 

우리 아이들의 수학에 대한
홈 스쿨링(Home-schooling)을 하는
모습/과정을 남기고픈 마음에
작성하게 된
포스팅입니다.

 

숫자 가르치기

 

유치원에서 연말에 한글로 편지(?)였던가

아이가 직접 작성한 글을 친구들 앞에서 읽는 행사를 진행한다는 말을

미리 듣고, 집에서 와이프가 한글 'ㄱ, ㄴ, ㄷ, ㄹ...', 'ㅏ, ㅑ, ㅓ, ...'등

자음과 모음을 가르치기 시작할 즈음....

 

나도 무언가 가르쳐야겠다 생각이 들면서

숫자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우선 1, 2, 3, 4...9, 10까지 ㅋ

 

아이는 재미있어 하기도 하고 더 가르쳐 달라고 하기도 하고...

신기해 하면서도 조금씩 이해하는 모습이 보였었다.

 

그렇게 숫자를 가르치다 보니 그 다음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지~?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때 서점에 들러서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들을 위한

수학문제집(?)들을 살펴보게 되었다.

 

책들을 하나 하나 살펴보니,

초등학교 입학 전 수학 문제집에서는

역시나 숫자를 가르치기 위해서 숫자들 사이사이에 빈칸을 만들어 놓고

순서를 알게 하기 위한 문제 라던가 2칸씩 뛰기, 뒤로 뛰기 등의

덧셈, 뺄셈 개념을 익히기 위한 개념적인 문제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나름의 방법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름 생각해낸 계획

1단계 : 일단 숫자를 먼저 0~100까지 가르치기.

2단계 : 한칸씩 뛰기, 두칸씩 뛰기

3단계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3단계에서의 시작은 덧셈...

한자리수, 두자리수, 세자리수, 네자리수..

 

그리고 뺄셈...

한자리수, 두자리수, 세자리수, 네자리수...

 

다음은 곱셈...

한자리 곱하기 한자리

두자리 곱하기 한자리

한자리 곱하기 두자리

세자리 곱하기 한자리

세자리 곱하기 두자리

세자리 곱하기 세자리

 

마지막으로 나눗셈...

한자리 나누기 한자리(몫, 나머지)

두자리 나누기 한자리 (몫, 나머지)

두자리 나누기 두자리 (몫, 나머지)

이렇게 가르치면 일단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인

사칙연산은 할 수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고,

아이들도 나름 열심히 따라와 주었다.

 

문제집을 따로 사서 했다기 보다는 

직접 연습장에 문제를 만들어서 아이들이 풀도록 숙제를 내주고

채점을 해서 왜 틀렸는지를 가르쳐 주는 식으로 진행했다.

 

그렇게 처음엔 10문제씩 매일...

매주 난이도를 조금씩 높여가면서 10문제...

한두달이 지나면 다음 단계

그리고 기본적인 개념 설명부터 시작해서

난이도를 조금씩 올려가며 문제를 만들어 주고

아이들이 다 풀면 채점을 해서 틀린 부분을 바로 잡아주는 방식.

 

이렇게 진행하면서 기본 사칙연산에 대해 충분히 익히는데 거의 1년이 조금 더 걸린 것 같다.

숫자 '0'의 유무에 따라 많이 헷갈려 하기도 하고,

곱하기 1 이라던가 나누기 1 또는 0이라던가,

등등

 

200장짜리 연습장을 여러번 사면서 진행한 결과

책상 책꽂이에 너덜너덜한 연습장 8~9권이 꽂히게 되었다.

 

현재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까지 연습장을 계속 책꽂이에 모아 두었었는데,

다 풀은 수학 문제집이 너무 많아지는 바람에

책꽂이 자리가 모자라서

분리 수거날 버리게 되었다.

사진을 남겼어야 했는데...아쉽네ㅡㅡ

 

앗.... 우연히 발견한 한권이 있었다...

 

 

모르는 문제는 별표치기도 하고, 이해를 못해서

밑에 동그라미를 그려가며 받아올림에 대해

가르치기도 했었네...ㅎㅎ

 

 

곱셈을 하기전에는 

우선적으로 해야할게 바로 

구구단 암기~!!!!

유투브에 보면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게끔

신나는 노래로 암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동영상도 많이 있다.

 

그걸 가지고 우선 암기를 시킨 다음

쉬운것 부터 진행했다.

 

이렇게 사칙 연산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 계속 이어서 작성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